최근 성공한 ICO 참여 사례1: Quantum Resistance Ledger

최근 성공한 ICO 참여 사례1: Quantum Resistance Ledger

2017/07/22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ICO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신규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규사업에 자금을 모집하는 것이다. 기록적인 수익률을 보여 준 ICO 투자는 대부분 이더리움 ICO 같은 신규 가상화폐 ICO였다. 그만큼 투자자들의 관심도 많은 것이 신규 가상화폐 ICO에 대한 참여이다. 이번 문서에서는 최근 3개월 동안 발행된 신규 가상화폐 중 가장 좋은 수익률을 기록 중인 Quantum Resistance Ledger (이하 QRL) 에 대해 언급하겠다.

 

 

많은 투자자들이 신규 가상화폐 중 초기 유동성을 뒷받침할 만한 전략적 조력자(Adviser) (채굴업자, 거래소, 기타 금융기관 등)들을 모아온 ICO에 대한 투자를 선호한다. 그래서 현재 ICO를 진행 중인 가상화폐들은 전략적 조력자(Adviser)라는 개념으로 유명인의 이름을 끌어다 쓰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듯 한다. 가상화폐의 성공 여부에 있어서 전략적 조력자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ICO가 전략적 투자자를 광고 효과로 사용하기 위해 끌어들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았을 때 과연 투자 의사 결정에서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지는 의문이 든다.

 

투자자가 ICO 참여 의사결정을 할 때 객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백서(White Paper)를 통해 신규 가상통화가 기존의 가상통화에 비해 어떤 기술적 발전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ICO 가격이 그 가치에 비해 너무 비싸지 않은가를 판단해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투자자는 ICO가격이 낮고 ( ICO총액이 작은 것) 채굴로 가상화폐 총량이 급격히(채굴량이 제한되어 있을 것) 상승하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한다. 

 

QRL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조건을 상당부분 만족시키는 가상화폐였다. QRL에 대한 아래 두가지 물음에 답해보자.

 

1. QRL의 기술적으로 진보된 가상화폐인가?

현재컴퓨터의 기본연산 단위 비트는 0 과 1 이 둘 중의 하나만 한번에 처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자컴퓨터의 기본연산 단위 큐비트는 0 과 1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1 큐비트는 두 개의 연산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1 비트보다 두 배가 빠르다. 2큐빗은 (0, 0), (0, 1), (1, 0), (1, 1) 이렇게 한번에 4개의 연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트연산보다 네 배가 빠르다. 이런 식으로 큐비트가 하나씩 늘어날수록 연산이 2배씩 빨라지게 되는데 50 큐비트의 양자 컴퓨터는 무려 1천조 번의 병렬 연산을 한번에 할 수 있다.

 

현재 IBM의 양자 컴퓨터는 IBM Q 는 5큐비트 양자 컴퓨터이며, 50큐비트까지 확대할 로드맵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러한 양자컴퓨터의 발달은 가상화폐의 암호체계에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다.  현재 가상화폐에서 주로 사용되는 암호체계 SHA256은 양자컴퓨터가 개발되면 매우 단시간에 Shor의 양자 알고리즘(1994) 등에 의해 무력화 될 것이다.  따라서 양자컴퓨터에 저항하는 암호체계를 가상화폐에 적용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Quantum Resistance Ledger(QRL)은 양자저항암호 기법들을 가상화폐에 적용(XMSS) 시켜 양자 암호 방어체계를 갖추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헤커들의 가상화폐 공격이 현실화 될 것이다. 그때는 가상화폐의 채굴이 위협받고 가상화폐가 도난 당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런 일이 일어 났을 때 QRL은 다른 가상화폐에 비해 그 가치가 부각될 것이다. 즉, QRL은 기술적으로 진보된 성장가능성이 높은 가상화폐인 것이다.

 

2. QRL은 적정한 가격으로 ICO를 했는가?

ICO를 통해 5200만개를 팔고 5300만개는 채굴을 통해 캘 수 있도록 설계했다. 우선 앞으로 채굴에 의해 캘 수 있는 양이 ICO에서 쓰인 양과 비교해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ICO 동안 0.077 달러에 1개가 판매되었으니 400만 달러 정도가 ICO로 인해 판매 되었다. 이는 약 50억원 정도 인데 광고 효과에 의지해서 수백억원의 펀딩을 받았던 ICO들이 즐비한 것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싼 가격이었다. 

 

 

투자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ICO는 주로 광고에 집중 한 것들이다. 이들은 한국어 번역 설명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Adviser라는 명목으로 많은 유명인들을 끼워 넣는다. 소문난 잔치집에 먹을 것 없는 것처럼 거품이 잔뜩 낀 ICO들에 참여해서 수익을 내기 어렵다. ICONEWS ( iconews.co.kr ) 는 투자자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ICO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ICO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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