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ICO] NPER(엔퍼) ICO 분석 및 정보

[신규 ICO] NPER(엔퍼) ICO 분석 및 정보

2018/01/09

[ICO 기본정보]

ICO 이름 : NPER 

토큰 심볼 : NPER

토큰뱅크 프리세일 일정 : 2017.12.31 ~ 2018.01.10 (이더리움, 퀀텀으로 참여)

프리세일 일정 : 2018.01.11 ~ 2018.01.18

크라우드세일 일정: 2018.01.19 ~ 2018.01.31 

최소 참여 가능 금액 : 이더리움 0.1ETH, 퀀텀 2QTUM

분야 : 지식재산권(Intellctual Property ; IP) 및 저작권(Copyright)

 

 

 

[코인분배]

토큰세일 : 20%

고문 및 파트너십 : 9%

조기 참여자 보너스 : 1.85%

Node 인센티브 : 9.15%

창립자 : 20%

창립자 및 개발 : 40%

 

 

▷ 엔퍼코인 홈페이지 : https://nper.io/

▷ 엔퍼코인 백서 : https://nper.io/html/NPER_KR.pdf

▷ 엔퍼코인 소개 영상 

 

 

 

[엔퍼 코인 분석]

엔퍼 코인은 국내 개발자들이 진행하고 있는 지식재산권 관련 프로젝트입니다. ICO를 통해 모집한 자금으로 다양한 지식재산권을 구입하고, 이들을 토큰화 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식재산권이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비전이라고 합니다.

 

지식재산권은 보통, 1)산업재산권(특허,디자인,실용신안), 2)저작권(음악,연극,미술,건축,영상 등), 3)신지식재산권(컴퓨터프로그램, 캐릭터산업) 으로 나눠집니다.이중 대중에게 잘 알려져있는게 특허와 음악저작권 인듯합니다. 음악산업에서 저작권이 있는 작곡가 등 아티스트들보다 멜론 등 음악플랫폼이 더 많이 돈을 벌어가는 구조에 대해 문제점을 느끼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합니다.

 

-산업성 측면

저작권 거래를 투명하게 블록체인 상에 오픈함으로써 모두가 접근용이한 IP플랫폼을 만든다는 점에서는, 블록체인과의 시너지가 있어 긍정적입니다. 다양한 ICO 들 중에서 신선한 소재를 채택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흥미롭구요. 미술작품의 가치를 매기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한 GNOSIS ICO 등 타 ICO와 비교가 불가한 ICO라는 점은 향후 NPER가 거래되고 가치 판단을 할 때 오히려 긍정적일 수도 있을듯 합니다. 

(주식에서도, 비교할 수 있는 경쟁사 주식이 없는 only one 주식은, 모멘텀을 받는데 용이한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성 측면

1) 지식재산권(IP) 가격의 산정 :

다양한 IP을 우선 재단이 전체 또는 일부지분 구입하고, 이를 토큰화한 후, 엔퍼 플랫폼 내에서 매매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재단이 구입할 때 IP의 가격을 어떻게 산정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미 수익이 나는경우는 특허 등 정확한 로열티가 매년 지급되는 경우도 있을테지만, 음악저작권이나, 기업 측면에서 미리 기술특허 등을 확보하려는 시도를 하는 경우는 미래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이 필요할 듯 합니다. 

현산업에서는, 특허감정평가사가 이러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팀원 중에는 관련 직무경험이 있는 분은 없는듯합니다.)

 

2) 토큰화 과정에서 재단의역할 :

위에도 언급했듯이 IP를 토큰화하기 위해서는 재단이 이 IP를 구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다면 재단의 자금력에도 한계가 있고, 가격 평가 과정에서도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토큰화에서 엔퍼재단이 하는 역할 비중이 너무 큰 것은 오히려 나중엔 문제가 되지않을까도 조심스럽게 우려됩니다. 

 

3) 지분증권 논란? :

엔퍼 토큰 소지자는, 재단이 구입한 IP들에서 나오는 로열티 등의 수익을 토큰 수량에 비례하여 지급 받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배당증권의 성향이 큰데, 특히 국내에서는 배당, 지분증권의 성격을 가진 ICO는 문제시 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참여자분들은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한국 개발자들이 진행하는 ICO의 장점은, 밋업이나 SNS 등을 통해 소통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소재의 사업성을 봤을 때는 IP시장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위 의문점들에 대해서는 참여자님들도 한번 생각해보시고 해소해보시는 것도, 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ICO 참여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분석요청을 받은 후 급하게 확인한 부분이라, 밋업이나 더 정밀분석을 하신 분들이 보시고 틀린 부분이나 보완해야 할 점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ICONews 카카오 오픈 채팅 1번 방 : https://open.kakao.com/o/g1m2t8A (참여코드 :1231)
**ICONews 카카오 오픈 채팅 2번 방 : https://open.kakao.com/o/gIFzD7D (참여코드 :1231)
**ICONews 카카오 오픈 채팅 3번 방 :https://open.kakao.com/o/gMBKD3E (참여코드 :1231)
**ICO뉴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정보 이용에 따른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 2017 copyright by (Blockbank corp.).  ㅣ  BlockBank corp. ㅣ   Established date: 2017 ㅣ  
E-mail: info@blockbank.co.kr ㅣ Address: GukjeGeumyung-ro, Youngdeungpo-gu, Seoul 07326,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