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ICO] UUNIO(유니오) ICO 분석 및 정보

[신규ICO] UUNIO(유니오) ICO 분석 및 정보

2018/03/26

 

UNNIO

코인 심볼: UNNIO

슬로건: Born to give you back the Privacy

프로젝트 유형: Social Media, Platform

프리세일: 2018.03.01~2018.03.31

ICO 기간: 2018.04.01 ~ 2018.04.30

하드캡: $20,000,000 USD

총수량: 900,000,000 UUNIO

토큰 가격: 1UNNIO = $0.08

 

간단한 프로젝트 소개 및 코인의 역할

유저 친화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대부분의 SNS 플랫폼은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토대로 빅데이터를 만듭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를 기획함으로써 엄청난 액수의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이 유저에게 반환되지 않는다는 부조리를 없애기 위하여 유저가 제공하는 모든 정보 및 컨텐츠에 보상을 하기위한 프로젝트입니다. UNNIO는 글, 사진, 영상, 음원으로 만들어진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저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또한, 컨텐츠 제공자 뿐 아니라 컨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그 수익을 나누어 주면서 Tokenomics를 형성합니다.

 

외부 평가

ICO Bench: 3.4/5.0 (ICO profile: 3.4  Team: -  Vision: -  Product: -)

ICO Rating: Hype Score: 1.2/5.0  /  Risk Score: N/A

TokenMarket: N/A

 

ICO 정보

2차 프리세일 진행 중

 

코인 분배

ICO – 34.86%

팀 – 10%

고문 및 파트너 – 10%

리저브 – 45.14%(생태계 활성화용 15.14% 포함)

 

펀드 배분

컨텐츠 제공자 – 20%

마케팅 및 홍보 – 20%

운영 – 20%

개발 – 30%

법률 비용 – 10%

 

Founder & Team

Team

Connor Tack

  • UNNIO의 설립자 및 CEO

  • Boogle과 Kickchen의 前CEO

Moon Lee

  • UNNIO의 설립자 및 CTO

  • Eazler 설립자

  • ESTsoft 및 NAVER Software에서 기술 개발

Jongha Ahn

  • 풀스텍 개발자로 15년 경력

  • 블록체인 개발 2년 경력

Advisor

Miranda Tan

  • Robin8의 CEO

  • PR 및 마케팅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

  • MyPRGenie의 前CEO

Hash Hao

  • INK Foundation의 설립자 및 CMO

  • 핀테크 분야에서 7년 경력

Alex Mashinsky

  • Celsius의 CEO

 

Roadmap

2018년 1분기

  • 토큰 판매 개시

  • UNNIO Chain Mainnet 서비스 시작

  • 주요 K-pop 크리에이터들과의 파트너쉽 체결

  • UNIF Chain DPoS 및 Node 세팅

2018년 2분기

  • 결제 모듈에 대해 스타트업 업체들과 파트너십 체결

  •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서울 Creator Studio 오픈

  • 컨텐츠 크리에이터 연합의 교유 프로그램 런칭

  • 지역&글로벌 유투브 크리에이터들과의 개인적 파트너십 체결

  • 서버, 지갑 및 웹 프론트 개발

2018년 3분기

  • 상해 비즈니스 밋업

  • 중국 방송국과 파트너십 체결

  •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파트너십 프로그램 런칭

  • UNNIO 서비스 시작

  • 웹버전 베타 테스트 및 서비스 시작

2018년 4분기

  • UNNIREVIEW, UNNIPress 서비스 시작

  • Global Business Agency 런칭 및 2018 UNNIO Fest 개최(홍콩)

  • 모바일 버전 서비스 시작

  • A.I. 도입

  • Open A.P.I 런칭

 

분석

 

[투자 포인트]

저작권 보호

컨텐츠를 다루는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친숙한 단어가 바로 저작권일 것입니다. 실제로 유투브 또는 기타 동영상 플랫폼에서 저작권을 침해하는 동영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UNNIO는 이러한 저작권 문제에 대한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UNNIO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INK토큰은 저작권을 보호하는 프로토콜입니다. UNNIO에 업로드 되는 모든 컨텐츠는 업로드 됨과 동시에 INK 프로토콜에도 함께 등록되어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는 컨텐츠 제공자들이 안심하고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면이라 생각합니다.

 

신규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지원

UUNIO는 다른 컨텐츠 플랫폼과는 다르게 신규 컨텐츠 크리에이터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UUNIO의 생태계에서 컨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본인이 하루에 추천할 수 있는 개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추천할 수 있는 개수는 이용자의 토큰 보유량과 비례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용자가 추천할 수 있는 개수 중 1/3은 신규 컨텐츠 제공자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UNIO만의 신규 컨텐츠 제공자 육성 프로그램은 신규 컨텐츠 제공자들에게 컨텐츠 플랫폼에 존재하는 높은 진입 장벽을 낮춰줄 것이고, 이는 UUNIO 생태계에 더 많은 컨텐츠 이용자 및 제공자들의 유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스크]

높지 않은 수익률 배분

UUNIO의 대표인 Connor Tak의 연설을 들어보면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컨텐츠 제공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높다는 점입니다. 해당 내용을 백서에서 보면 컨텐츠 제공자가 62.5%이고 큐레이터가 22.5%의 수익을 배분받는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는 분명 UUNIO의 비전대로 대부분의 수익을 반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 제공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최고로 높은 수익률은 아닙니다. 하기는 현재 ICO를 마친 GIFTO와 비교한 표입니다.

 

GIFTO가 80%를 컨텐츠 제공자에게 배분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62.5%는 기타 플랫폼과 비교하였을 때 큰 메리트라고 보기 힘듭니다. 물론 UUNIO가 22.5%의 수익을 컨텐츠 이용자에게 돌려주는 점은 이용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부분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 제공자들이 플랫폼을 옮기는데 많은 동기부여가 되는 수익의 배분에 있어, 유투브 또는 트위치 등 이미 크게 활성화 되어 있는 플랫폼의 유명 컨텐츠 제공자들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옮긴다면 80% 의 수익을 주는 Gifto가 UUNIO보다는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UUNIREVIEW의 이상과 현실

UUNIO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정확한 정보만을 담은 UUNIREVIEW입니다. 백서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 중, UUNIO에서 정확한 정보와 광고를 가리는 방법으로 특별한 레이팅 시스템을 택했습니다. 제공된 정보가 광고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리뷰를 작성합니다. 다른 이용자들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의견을 투표합니다. 과반수 이상의 표를 받은 의견을 통해 컨텐츠가 정보인지 광고인지를 구분하고, 과반수의 의견에 투표한 이용자에게는 보상을, 소수의견에 투표한 이용자에게는 패널티를 부과하는 시스템을 택했습니다. 이러한 UUNIO의 투표 방식에는 다음의 두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투표방식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일정 숫자 이상의 이용자가 투표에 참가를 해야만 합니다. 뒤집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을 분야의 정보가 아니라면 소수의 리뷰만 달릴 것이며 이는 투표의 의미가 퇴색됩니다. 추가적으로, 이런 투표 시스템은 논란이 많은 정보성 글일수록 투표로 그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2. 과거의 블로그들도 처음에는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광고주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 파워블로거들에게 광고를 제의하거나, 블로그를 통해 광고를 하면서 점점 인식이 변화되었습니다. 과연 UUNIREVIEW가 광고를 차단하는데 있어 투표가 최선인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3. 투표의 경우 찬성 또는 반대 등의 제한적인 의견만 낼 수 있는데, 이런 제한적인 의견으로 모든 정보를 분류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입니다. 또한, 반드시 과반수의 의견이 옳은 정보라는 것은 이해하기 힘듭니다. 특히, 정치, 사회 이슈 등에 관한 정보 글은 많은 논란이 예상되며, 이의 경우에 과반수가 항상 옳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명확한 해결 방법이라고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많은 대체 아이템

모든 플랫폼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잘 맞아야 합니다. 특히 UUNIO와 같은 컨텐츠 플랫폼의 경우, 컨텐츠 제공자와 이용자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잘 맞춰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제공자는 많지만, 그 콘텐츠를 즐길 이용자가 없거나, 이용자는 많은데 콘텐츠 제공자가 적으면 둘 중 적은 것을 기준으로 플랫폼이 형성될 것입니다. 그만큼 컨텐츠 이용자와 제공자의 유입이 중요합니다. 현재는 콘텐츠를 다루는 플랫폼이 너무 많다는 점 또한 잘 고려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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